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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화재예방, 배터리 정보공개 의무화 총정리

느닷없네 2024. 9. 6.

 

 

 

전기차 배터리

 

 

 

오늘은 6일 정부가 발표한 '전기차 화재 안전관리 대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전기차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안전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는데요. 이번 대책으로 어떤 점들이 개선되는지, 전기차 사용자들이 특히 주목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배터리 인증제, 예상보다 빨리 시작

 

정부는 당초 25년 2월로 예정했던 전기차 배터리 인증제를 올해 24년 10월부터 시범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이 제도는 배터리의 안전성을 사전에 검증하는 것인데요. 앞으로 배터리 제조사들은 한국교통안전공단이나 국토부가 지정한 시험기관에서 안전성능시험을 받아야 합니다. 이를 통해 배터리 품질 향상과 함께 소비자들의 신뢰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배터리 정보, 이제 더 자세히 공개

 

기존에는 배터리 용량이나 최고 출력 정도만 공개하면 됐는데요. 이제는 배터리 제조사는 물론 배터리의 형태와 원료까지 상세히 공개해야 합니다. 이런 변화로 인해 소비자들이 차량을 선택할 때 배터리 정보를 중요한 기준으로 삼을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마치 엔진 성능을 따져 차를 고르듯, 배터리 제조사와 특성을 꼼꼼히 비교하는 시대가 올 것 같네요.

 

 

 

스마트 제어 충전기, 대폭 확대

 

과충전으로 인한 화재 위험을 줄이기 위해 정부는 스마트 제어 충전기 보급에 박차를 가합니다. 올해 20,000기에서 내년에는 71,000기로 대폭 늘어날 예정입니다. 기존의 완속충전기도 차례로 스마트 제어 충전기로 교체된다고 하니 충전 안전성이 한층 강화될 것 같습니다.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기능 강화

 

BMS가 없는 차량에는 무료로 설치해 주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또한 BMS의 배터리 위험도 표준도 마련될 예정인데요. 주의-경고-소방출동 필요 등 3단계로 나누어 위험 상황을 더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지하주차장 안전, 더욱 강화

 

신축 건물의 지하주차장에는 앞으로 화재 감지와 작동이 빠른 '습식 스프링클러'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지하주차장 내부 벽과 천장, 기둥 등에 방화 성능을 갖춘 소재를 사용하도록 법령이 개정될 예정입니다. 이로써 만에 하나 화재가 발생하더라도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정부의 대책은 전기차 사용자들의 안전을 크게 향상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물론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리겠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전기차 시장의 건전한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이번 기회에 전기차 안전에 대해 더 관심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FAQ

 

Q: 배터리 인증제는 언제부터 시행되나요?

A: 올해 10월부터 시범 실시되며, 본격적인 시행은 내년 2월부터입니다.

 

Q: 스마트 제어 충전기란 무엇인가요?

A: 과충전을 예방하는 기능이 탑재된 충전기로, 전기차 화재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Q: 전기차 주차구역 확대 의무는 언제부터 적용되나요?

A: 기존 건물의 경우 1년간 유예되어 2025년 1월부터 적용됩니다.

 

Q: BMS가 없는 차량은 어떻게 되나요?

A: 정부에서 무료로 BMS를 설치해 주는 방안을 추진 중입니다.

 

Q: 전기차 화재 진압을 위한 특별한 장비가 있나요?

A: 네, 정부는 전국 소방관서에 이동식 수조, 방사장치, 질식소화덮개 등 전기차 화재 진압 전용 장비를 확대 보급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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