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모든 정보

넷카마 뜻, 유래, 구별 방법

느닷없네 2024. 4. 9.

 

 

 

넷카마

 

 

 

인터넷에서 여자인 척하는 '넷카마' 문제가 여전히 만연합니다. 넷카마(ネカマ)란 '인터넷상 여장남자'를 뜻하는 용어로 실제로는 남성이지만 인터넷에서는 여성 행세를 하는 사람들을 가리키죠. 오늘은 넷카마들의 실체와 활동 양상, 구별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넷카마, 그들은 누구인가?

 

인터넷 공간에서 활동하는 특이한 존재가 있습니다. 바로 넷카마(ネカマ)들인데 넷(인터넷) + 오카마(여장남자) 합성어입니다. 실제 성별은 남성이지만 온라인상에서 여성인 척하는 이들을 일컫는 말이죠.

 

왜 이런 행태가 생겨났을까요?

 

단적으로 말하면 인터넷 공간에서 여성에게 혜택이 가는 현상을 주요 원인으로 볼 수 있는데요, 온라인게임에서는 여성 캐릭터한테 아이템을 퍼주거나 도와주려는 분위기가 팽배합니다. 일부 남성 유저들이 여성을 지나치게 대접하고 관심을 보이자 넷카마들이 여성으로 가장해 관심을 받고, 심지어는 돈과 아이템까지 갈취하는 사기 행위들이 발생하게 된 겁니다.

 

 

넷카마들의 수법

 

그렇다면 넷카마들은 구체적으로 어떤 행태를 보이는 걸까요?

 

넷카마들은 주로 온라인 게임과 커뮤니티에서 활동합니다. 게임에서 여성 캐릭터로 접속해 다른 남성 유저들의 환심을 사기 위해 애교 섞인 대화와 여성스러운 행동으로 상대를 꼬드겨 돈과 아이템을 뜯어내는 수법을 쓰기도 하죠.

 

단순한 장난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게임 내 대량 사기와 협박으로 이어지기도 하고, 파티 찾기 등을 통해 현금을 요구하는 극단적 케이스까지 있습니다.

 

악의적인 넷카마들은 금전적 이득을 노리고 행동하기도 하는데 특히 채팅 사이트에서 여성 사진으로 남성을 유인해 웹캠 협박 수법(음란한 행위를 유도한 뒤 이를 녹화해 협박하거나 화상채팅 사이트에서 영상 판매)을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단 지나치게 이쁘거나 잘생긴 사람이 접근하거나 바로 연락처나 통화를 요구하는 경우는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018년에는 '허핑턴포스트' 지원을 받아 페미니스트를 사칭한 넷카마 계정이 등장했습니다. 이 계정은 진보층 지지자들을 혐오 세력으로 세뇌시키려 했죠.

 

2021년에는 네이트 카페에서 군인 혐오 댓글 사건이 있었는데, 결국 댓글을 단 이들이 넷카마로 밝혀졌습니다. 이처럼 넷카마들이 온라인상 성별갈등을 부추기고 혐오를 조장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넷카마들의 행태가 갈수록 지능화, 악의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장난을 넘어 범죄적 수준에 이르렀다고 봐야 합니다.

 

 

넷카마 구별 방법

 

보통 게임이나 남초 커뮤니티에서 '자신이 여성임'을 계속 강조한다면 넷카마일 확률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여성은 굳이 자신이 여성이라는 걸 계속 강조하진 않으니까요...

 

가장 쉬운 방법은 음성 통화나 영상 통화를 하는 것입니다. 특유의 억양과 발성, 그리고 외모를 통해 성별을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죠. (단, 이 경우 녹음/녹화 등으로 개인정보 유출 위험이 있을 수 있음)

 

하지만 최근에는 음성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목소리를 변조하거나 다른 사람 사진을 도용하는 등 지능화되는 추세라 그 역시 맘먹고 속이려 든다면 알아내기 쉽지 않습니다.

 

아니면 조금 번거롭더라도 과거 게시글이나 활동 내역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넷카마들은 흔적을 지우기 힘든 경우가 많아 실수로 본인의 진짜 성별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말투나 성향 등에서 특정 성별만의 특징이 엿보이기도 하고요.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대부분의 넷카마를 가려낼 수 있습니다. 단, 정말 철저한 넷카마는 오랜 기간 연습해서 상대방의 의심을 사지 않게끔 행동하기 때문에 구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확실한 건 넷카마들이 말투와 행동거지에서 자신도 모르게 왜곡된 여성성이 묻어난다는 경우가 있으므로 조금만 주의 깊게 관찰하면 의심스러운 부분이 있을 겁니다.

 

 

건전한 인터넷 문화를 향해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근본적으로 남녀 간 상호 존중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성별에 따른 차별이나 혐오 대신 서로를 인격적으로 대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익명성에 가려 저질러지는 범죄 행위에도 경계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넷카마뿐 아니라 각종 인터넷 범죄에 휘말리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입시다.

 

앞으로도 건전한 인터넷 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상호 존중과 경계심 모두가 필요할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노력한다면 온라인 세계에서 더 나은 문화가 만들어지리라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