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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드센스 CPC? CPM? 클릭이 수익에 미치는 영향

느닷없네 2024. 6. 20.

 

 

 

애드센스 CPM

 

 

 

구글 애드센스가 기존의 CPC방식에서 CPM방식으로 바뀐 지도 벌써 5개월 정도 지났습니다. 얼마 전에 CPM으로 바뀐 이후 클릭은 이제 의미 없다고 글을 썼던 적이 있었는데요. 제가 조금 간과했던 부분이 있지 않나 싶어서 여러 의견들을 토대로 다시 정리를 해봤습니다. 어디까지나 개인 의견이니 편하게 보시길...

 

 

 

애드센스 CPM 변경 배경 및 주요 내용

 

< 변경 배경 >

• 디스플레이 광고 업계 표준이 CPM 기반이기 때문이며, 광고 게재 위치 및 품질에 따른 적정 수익 산정을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 주요 내용 >

• 광고 1,000회 노출당 수익 (CPM) 기반 수익 산정

• 광고 클릭 여부와 무관한 노출만으로도 수익 발생

 

 

 

CPM 방식 도입 후 영향

 

< 긍정적 영향 >

• 고품질 콘텐츠 제작 시 높은 수익 가능성 증가

• 영상 광고 등 다양한 광고 포맷 도입으로 수익 창출 기회 확대

• 일부 광고 카테고리의 CPM단가 상승 가능성

 

 

< 부정적 영향 >

• 저품질 콘텐츠 또는 트래픽의 경우 수익 감소 가능성

• 클릭률 (CTR) 감소로 인한 수익 감소 가능성

• 일부 광고 네트워크 제외로 인한 수익 감소 가능성

 

 

 

 

CPM 방식에서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

 

• 고품질 콘텐츠 제작 : 유용하고 흥미로운 콘텐츠 제작으로 사용자 참여 유도 및 광고 클릭률 증대

• 적절한 광고 배치 : 타깃 고객층과 콘텐츠에 맞는 광고 배치로 광고 효과 극대화

• 다양한 광고 포맷 활용 : 이미지 광고, 영상 광고 등 다양한 광고 포맷 활용으로 수익 창출 기회 확대

• 애드센스 계정 최적화 : 광고 단위, 광고 크기, 색상 등을 최적화하여 광고 수익성 향상

• 애드센스 정책 준수 : 애드센스 정책을 꼼꼼히 확인하고 준수하여 계정 정지 방지

 

 

 

CPM과 CPC의 차이점

 

• CPM : 광고 1,000회 노출당 수익 (광고 노출 여부만으로 수익 발생)

• CPC : 광고 클릭당 수익 (광고 클릭 시에만 수익 발생)

 

 

 

현재 애드센스 수익 결정 요소

 

현재 애드센스 수익은 CPM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소에 따라 결정됩니다.

 

• 광고 노출 횟수 (Impressions) : 광고가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횟수

• 클릭률 (CTR) : 광고 노출 횟수 대비 클릭 횟수 비율

• 광고 단가 : 광고주가 지불하는 광고 비용

• 광고 품질 : 광고의 관련성, 매력도 등

• 사용자 위치 : 광고를 보는 사용자의 위치 (국가)

• 사용자 기기 : 광고를 보는 사용자의 기기 (PC, 모바일 등)

• 계정 유형 : 개인 계정 또는 비즈니스 계정 여부

 

사용자의 위치나 기기, 계정 유형에도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 이 정도까진 몰랐는데 정말 복잡합니다.

 

 

 

 

클릭이 수익에 미치는 영향

 

 

CPM으로 바뀐 이후 이제 클릭이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구글 제미나이에게 물어봤습니다.


클릭 수가 직접적인 수익 결정 요소는 아니지만, 높은 클릭률(CTR)은 광고 품질을 높여 간접적으로 수익 증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높은 CTR은 사용자들이 광고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표이며, 이는 광고주 입장에서도 유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 클릭이 일어난다고 해서 직접적으로 당장의 수익에 영향을 주는 건 아니라는 겁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봤을 때 RPM을 높이는 요소임은 확실한 거 같습니다.

 

클릭이 많이 발생할수록 광고 품질이 오르며, 어쨌든 광고주 입장에서도 그냥 보고 지나치는 것 보다야 이득이 되니 더 좋은 위치에 광고를 넣기 위해 더 많은 광고비를 지불할 테고, 그러다 보면 결과적으로 RPM이 상승함과 동시에 수익도 상승하게 되겠죠.

 

이게 제가 간과했던 부분이네요.

 

하지만 제 경우 클릭수가 비약적으로 늘어나지 않아서 그런지 여전히 몇 달째 RPM이 제자리걸음입니다. 한 달, 두 달이 아닌 거의 반년째 그대로입니다.

 

클릭수가 10 / 20 / 30이어도 수익 차이가 거의 없고, 오히려 클릭수가 낮아도 수익이 높을 때가 많았습니다.

 

아래는 나름 클릭과 수익의 통계를 내본 글입니다. 궁금하신 분은 참고하시길...

 

 

 

애드센스 CPC > CPM 클릭 의미 없다?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특히 애드센스로 수입을 올리고 계신 분들이라면 CPC, CPM에 대해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전에 클릭 당 수익이 이제 노출 당 수익으로 변경이 된 건데 그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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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CPM 수익 광고 추가, 클릭 영향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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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클릭률을 위한 전략 사용자

 

• 니즈에 맞는 광고 게재 : 타깃 고객층과 콘텐츠에 맞는 광고를 게재하여 사용자 참여 유도

• 매력적인 광고 제작 : 눈길을 끄는 이미지와 명확한 메시지를 사용하여 광고 클릭 유도

• 효과적인 광고 배치 : 광고의 위치와 크기를 최적화하여 노출 효과를 극대화

 

 

 

결론

 

결론적으로, 현재 애드센스는 CPM 기반으로 수익을 산정하지만 클릭은 여전히 간접적으로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콘텐츠 제작 및 광고 관리를 통해 높은 사용자 참여와 클릭률을 유도하는 것이 지속적인 수익 창출을 위한 중요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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