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모든 정보

애드센스 CPC > CPM 클릭 의미 없다?

느닷없네 2024. 3. 8.

 

 

 

CPC에서 CPM 변경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특히 애드센스로 수입을 올리고 계신 분들이라면 CPC, CPM에 대해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전에 클릭 당 수익이 이제 노출 당 수익으로 변경이 된 건데 그렇다면 이제 클릭은 아무 의미가 없는 걸까요? 전문가는 아니지만 나름 한번 체크해 봤습니다.

 

 

 

23년 11월 구글에서 내년에 CPM으로 정책이 바뀔 거라고 예고하고 나서 이런저런 추측들이 난무했습니다.

 

(이제 클릭 필요 없어진다 / 아니다 클릭은 여전히 존재할 거다)

 

전 개인적으로 없어지길 바랐던 한 사람이었는데... 당시 클릭유도 글을 쓰지 않다 보니 수익이 롤러코스터를 탄 듯이 적을 때는 0.3 $ 에서 높을 때는 8 $ 나온 적도 있고, 확실히 그전보다 수익이 안정적으로 바뀐 건 맞지만 너무 안정적이라 그것도 아주 땅바닥에 붙은 채로 안정적이어서 가끔 예전처럼 들쑥날쑥하던 것도 나쁘지는 않았구나 생각해 봅니다. 결과적으로 실제 2월 수익은 30%가량 떨어졌습니다.

 

 

애드센스 CPM 수익 광고 추가, 클릭 영향 X

 

애드센스 CPM 수익 광고 추가, 클릭 영향 X

얼마 전 CPM으로 바뀐 현재의 애드센스 수익이 클릭과는 상관없다는 글을 썼었습니다. 그 이후로 기존에 쓰지 않았던 광고를 추가해 봤고, 잠깐 수익 상승이 있었으나 다시 원래대로 돌아왔습니

threekama.tistory.com

 

 

애드센스 여전히 CPC 존재

 

애드센스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여전히 클릭수, CPC, CTR이 나옵니다. 그걸 보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전히 클릭이 존재한다고(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거 같고, 제가 애드센스 관련 카페도 4군데 가입이 되어 있는데 여전히 많은 분들의 질문이나 댓글 등에 보면 클릭수를 높이려고 애(?)를 쓰는 모습이 보입니다. 아직까지도 클릭수 높이는 방법을 물어본다던지 누가 수익인증 하면 클릭수 보고 부럽다던지 등...

 

뿐만 아니라 좀 오래 하신 고수분들도 아직 사라진 거 같지 않다, 영향을 준다, 두 가지 섞여있는 거 같다 등의 의견을 말씀하시는데 아무래도 그분들이 말씀하시면 초보들은 당연히 '그렇구나'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그럼에도 초보인 제가 더 이상 클릭과 수익은 관련 없다고 생각하고 있고, 그렇게 생각하게 된 근거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클릭이 의미 없다 생각하는 근거

 

2월 초부터 가끔 카페 댓글 같은 거 달면서 이제 클릭 의미 없다 얘기한 적이 있으나 사람들은 별 신경 안 쓰는 듯 보였습니다. 아무래도 고수가(고수익자) 얘기하는 게 아니다 보니 안 믿는 눈치였습니다. 저도 처음엔 좀 긴가민가 했던 건 사실입니다. 그러다가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는 확신이 생겼습니다.

 

 

애드센스 보고서
화질 왜이래?

 

 

어제 새벽부터 오늘 점심 12시까지 4번에 걸쳐 애드센스 보고서를 캡처했는데요... 화질이 좀 안 좋아서 아래 표로 다시 작성해 보겠습니다.

 

시간 클릭 페이지 뷰 페이지 RPM 수익
02:00 0 57 11.14 $ 0.62 $
03:00 1 66 9.90 $ 0.65 $
10:00 2 138 7.41 $ 1.02 $
12:00 2 203 5.55 $ 1.13 $

 

 

쓱 훑어보시고 대충 눈치채셨나요?

 

시간이 지나면서 RPM이 계속 내려가고 있는 게 보이시죠?

 

페이지 뷰(방문자)가 증가하고, 클릭수가 증가하고 있지만 혼자만 내려가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현재 애드센스 수익은 페이지뷰 X 페이지 RPM(1/1000)로 계산하는데요, 페이지 RPM이 내려간다는 것은? 수익이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말 왕초보분들을 위해 좀 더 쉽게 설명하면...

 

02시의 RPM은 1000 뷰가 발생했을 때, 11.14 $의 수익이 난다는 것이고,

12시의 RPM은 1000 뷰가 발생했을 때, 5.55 $ 의 수익이 난다는 말입니다.

똑같은 1000 뷰라도 수익은 두 배 차이.....

그러니 RPM이 하락하는 건 수익이 하락한다는 겁니다.

 

이게 바로 제가 클릭이 의미 없다고 생각하는 결정적인 부분으로 클릭이 발생함에도 RPM은 내려가고, 덩달아 수익은 계속 하락한다는 거죠.

 

만약 클릭이 진짜 수익에 영향이 있는 거라면 RPM이 오르던지, 오르진 않더라도 최소한 유지라도 돼야 '아... 클릭이 직접적인 수익은 아니더라도 수익이 올라가는데 영향을 주긴 주는구나'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그게 아니라면 클릭수가 올라가도 수익이 하락하는 걸 설명할 방법이 없습니다.

 

 

클릭수는 증가해도 수익은 떨어진다

 

그럼 클릭수가 오르니 RPM이 하락하는 건가? 그건 아닙니다. 표에 보시면 같은 2 클릭인데 RPM은 하락하죠. 고로 클릭은 그냥 집계에만 잡힐 뿐, 수익에는 플러스도 마이너스도 아닌 아무런 영향도 없다는 게 제 의견입니다.

 

기존 CPC였다면 클릭이 발생하는 순간 아무리 적은 수익일지언정 무조건 오르는 구조였습니다. 광고 단가에 따라 높고 낮음은 있었지만 하락하는 구조는 아니었습니다. (무효 클릭 등으로 수익이 아예 빠지는 거 제외)

 

혹시 지금 글을 보시면서 이런 생각하는 분들 계실 겁니다.

 

아니, 표를 보니 시간이 지나면서 수익이 계속 조금씩 오르고 있는데 뭐가 하락한다는 거냐?

 

그건 방문자가 늘어나니 비례해서 오르는 거고, 제가 말한 수익 하락이라는 건 처음 RPM일 때의 기대 수익에서 계속 하락한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위의 표를 보시면 페이지 뷰 57일 때 수익이 0.62 $ 로 나옵니다.

 

그럼 저 RPM이 그대로 유지된다면 페이지 뷰가 두 배인 114 뷰일 때 수익은 1.24 $가 나와야 하고, 세배인 171 뷰가 됐을 때, 수익은 1.84 $가 나와야 합니다. (RPM이 올랐다면 수익은 더 상승)

 

하지만 실제로 114 뷰, 171 뷰보다 페이지 뷰가 더 늘어나고, 2 클릭이나 추가됐음에도 불구하고,

 

138 뷰 1.02 $ / 203 뷰 1.13 $ 이렇게 하락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정확히는 '원래 이 정도 올라야 하는데 못 오른 것'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겠네요.

 

RPM이 하락하면서 수익 역시 처음 기준이 됐던 값에서 점점 하락하는 겁니다.

 

물론 저 애드센스 보고서는 예상 수치이고, 100% 딱 떨어지지는 않지만 실제로 계산해 보시면 어떤 특수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한 최소 90% 이상 맞을 겁니다. 제 경우는 거의 95% 정도 맞았습니다.

 

 

그럼 RPM은 계속 떨어지기만 하나?

 

그렇지 않습니다. 어떤 광고가 붙느냐에 따라 오르기도 하고, 내리기도 합니다.

 

저 역시 한 시간 단위로 몇 번 체크해 보니 큰 수치는 아니지만 오를 때도 있었습니다.

 

오르락내리락합니다.

 

어쨌든 수익 높으신 분들은 그만큼 단가 높은 광고가 붙을 테고, (RPM이 높음)

 

거기에 방문자(페이지 뷰)까지 받쳐준다면? 수익은 당연히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가끔 카페에서 RPM 100~200 $ 넘으시는 분들도 종종 봤습니다.

 

저도 사실 11 $는 어제 처음이었습니다.

 

그전에는 애드센스 잘 안 들어가다가 2월에 CPM으로 바뀌고 나서는 거의 매일 한두 번씩 들어가는데

 

보통은 2~3 $ 근처에서 횡보하는 편이고,

 

가끔 5 ~ 7 $ 까지 올라가는 경우도 있으나 밤 12시 직전에 보면 결국 마무리는 2~3 $ 였습니다.

 

기본적으로 RPM이 높아야 높은 수익을 낼 수 있고, RPM이 오르면 수익도 같이 상승하게 됩니다.

 

 

정리해 보면...

 

위에서 보셨지만 클릭수가 늘어난다고 RPM이 오르지 않습니다. (RPM = 수익)

 

다시 말해 클릭수가 늘어난다고 해서 수익이 늘어나는 것이 아니며, 클릭이 없어도 수익은 생깁니다.

 

위에 표 보시면 0 클릭일 때 RPM 11.14 $입니다. 클릭이 없지만 수익은 제일 높습니다.

 

클릭이 계속 발생해도 RPM은 하락하며,

 

오히려 클릭이 없던 새벽 2시 페이지뷰가 57일 때 수익은 제일 높습니다.

(뷰 증가치, 수익 증가치 비교해 보면 제일 높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직접 보시고난 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 정도면 클릭은 의미 없다고 보는 게 맞지 않을까요?

 

 

추가 스샷입니다.

 

애드센스 보고서 오후 5시와 7시
오후 5시 / 오후 7시

 

점심 12시  2 클릭 / RPM 5.55 $ 였는데

 

오후   5시  6 클릭 / RPM 4.39 $ (4 클릭 ▲ / RPM 1.16 $ )

오후   7시  9 클릭 / RPM 4.04 $ (3 클릭 / RPM 0.35 $ )

 

12시에 비해 5시에 4 클릭이 상승하고, 7시에 3 클릭이 더 상승함에도 RPM 하락

 

RPM 하락은 곧 수익 하락!!!

 

이날 결국 (페이지 뷰 630 / RPM 3.50 $ / 11 클릭 / 수익 2.20 $)로 마무리

 

 

결론 : 광고를 클릭한다고 수익이 증가하는 건 아니다.

           

 


 

 

(추가내용)

 

하루가 지나서 다시 생각을 해보니

 

그럼 클릭유도 버튼도 의미 없냐? 하실 수 있어서 추가합니다.

 

광고를 클릭해도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이 없다는 것이지

 

전면광고 송출용으로는 클릭유도 버튼이 있는 게 좋습니다.

 

물론 전면광고가 노출되면서 (노출 수익)이 발생하는 거지

 

그 광고를 클릭한다고 (클릭 수익)이 증가하는 건 아니라는 생각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뭐 생각하고 말 것도 없이 눈으로 보이는 증거가 있으니까요...

 

 

 

(또또 추가)

3월 URL별 수입 일부분을 가져와봤는데요...

 

보시면 제일 위에 페이지뷰 699가

아래 1,652 / 1,419보다 50% 이상 낮음에도

페이지 RPM이 높고, 수입이 높습니다.

 

근데 클릭수 보세요 제일 낮습니다.

심지어 아래 13, 14 클릭의 1/3 수준입니다.

 

이래도 클릭수가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걸까요?

클릭에 너무 집착하지 마시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