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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 커머스 (Live commerce) 란?

느닷없네 2023. 7. 24.

 

 

 

라이브커머스
출처 : 전자신문

 

 

 

'라이브 커머스(Live Commerce)'는,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과 전자상거래(E-Commerce)의 합성어로, 온라인상에서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쇼핑을 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라이브 방송' 또는 줄임말로 '라방'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쉽게 말하자면 인터넷 방송으로 하는 홈쇼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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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 커머스 특징

 

1. 소통성

라이브 커머스는 실시간 방송을 통해 상호 소통이 이루어지는 특징을 가짐.

 

방송 중 소비자들은 채팅을 통해 진행자에게 궁금한 점을 질문하고, 다른 구매자들과도 자유롭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음.

 

기존 온라인 쇼핑보다 생동감 있게 상품을 소비하고 구매하는 경험을 제공함.

 

 

2. 합리성

라이브 커머스는 방송 중에만 제공하는 특별 할인 등의 이벤트를 진행함.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과 높은 할인율을 기대하며 라이브 커머스를 이용함.

 

 

3. 편의성

라이브 커머스를 이용하는 이유 중 일부는 직접 매장 방문 없이 영상을 통해 상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

 

편리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도 라이브 커머스의 편의성을 강조하는 이유 중 하나임.

 

 

4. 효율성

라이브 커머스는 TV 홈쇼핑에 비해 매우 높은 효율을 보여줌.

 

스마트폰 기반으로 하며 사용자들에게 높은 접근성을 제공하고 구매 전환율이 높음.

 

수수료나 콜센터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아 비용 측면에서도 효율적인 방식임.

 

 

5. MZ세대

라이브 커머스의 주요 고객으로는 MZ세대(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가 포함됨.

 

MZ세대 중 디스커버리형과 목적을 가진 오브젝티브형이 각각 절반씩의 비중을 차지함.

 

라이브 커머스에 기대하는 혜택 중 높은 할인율이 주요 관심사로 나타남.

 

트렌디한 아이템과 이벤트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10대 MZ세대가 라이브 커머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충성도 있는 브랜드의 스테디셀러나 신제품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라이브 커머스 유입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음.

 

 

MZ세대는 실시간 모바일 소통에 거부감이 없으며,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트렌디한 상품과 할인 혜택을 활용하고 있어서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중요한 고객층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고려하여 기업들은 MZ세대를 대상으로 한 라이브 커머스 마케팅 및 콘텐츠를 개발하여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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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 커머스 시장

 

라이브 커머스는 정보기술(IT)의 발달로 2016년부터 출시되었으나, 국내 시장에서 본격적인 주목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인 2020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비대면 쇼핑의 인기 상승과 물건을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이 온라인으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온택트(Ontact) 형 온라인 쇼핑인 라이브 커머스가 급부상하였습니다.

 

 

● 시장 규모 :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2020년에 4000억 원에서 2021년에 2조 8000억 원으로 7배 성장하였으며, 2022년에는 6조 원, 2023년에는 10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또한, 이베스트투자증권에 따르면 2020년에는 3조 원이었고, 2023년에는 8조 원으로 커질 것으로 추산되었습니다.

 

 

 시장 전망 : 라이브 커머스는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재미를 제공하고, 실시간 방송 중 혜택을 제공하여 구매로 전환을 유도하는 등 유통업계에 긍정적인 효과를 제공합니다. 특히 'MZ세대'는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서 재미를 추구하며 쇼핑을 즐기는데 매우 익숙한 디지털 세대로,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성장 잠재력 : 한국 이커머스 시장에서 라이브 커머스의 비중은 1.9%로 중국 이커머스 시장(1760조 원)의 8.8%보다 낮습니다. 국내 인터넷 사용자의 라이브 커머스 경험률은 30.5%지만, 중국에서는 70% 이상입니다. 세계 2위 시장 규모를 가진 한국의 라이브 커머스는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라이브 커머스 단점

 

라이브 커머스는 기업이 사전에 계획된 콘텐츠가 아니라면 상품 품질과 가격에 대해 소비자에게 신뢰를 주기 어렵습니다. 개인 사업자들이 자유롭게 방송을 시작하여 제품을 판매하므로 사전 점검이 없어 소비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아직 미비한 인지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한국 인터넷 진흥원의 자료에 따르면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전체 온라인 쇼핑 규모에서 약 2% 수준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대 대다수가 라이브 커머스를 활발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라이브 커머스를 본다고 답한 응답자 중 대다수가 쇼핑 목적이 아니라 동영상 콘텐츠의 흥미로움으로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와 카카오 쇼핑라이브가 대부분의 사용을 차지하고 있으며, 소수 플랫폼으로 집중되는 한계점도 존재합니다.

 

 

소비자들은 라이브 커머스의 발전을 위해 판매자 관리와 감독 강화, 라이브 커머스 방송 사전 교육 의무화, 실시간 시청자 신고 기능 등 양질의 방송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명확한 법과 규제가 없어 규제 공백에 대한 우려가 존재하며, 이를 보완하고 소비자를 보호하는 제도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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