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모든 정보

2024 신혼부부 정책모음(임대주택, 특별공급, 전세대출, 부모급여)

느닷없네 2024. 4. 28.

 

 

 

신혼부부 정책모음

 

 

 

2024년에도 여러 정책이 새롭게 시행되는데요, 그중에서 특히 신혼부부를 위한 '신혼부부 정책'을 모아봤습니다. 내 집 마련을 위한 임대주택부터 일반분양보다 유리한 특별공급, 저금리 대출에 육아지원금까지 잘 알아보시고, 꼭 혜택 받으셔서 부부로서의 첫걸음을 떼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신혼부부 중복청약 가능 결혼 페널티 사라진다

 

▶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 대상 및 검사 신청방법

 

▶ 신생아 특례대출 인기 기존 대출보다 유리

 

▶ 육아휴직,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지원금 신청 대상 요건 금액

 

▶ 임산부 출산급여, 출산휴가 지원금 신청 (1인 자영업자, 프리랜서)

 

▶ 서울형 아이(영아) 돌봄비 신청방법 사회보장급여 조건 금액

 

 

내 집 마련을 위한 발판, 신혼부부 전세 임대주택

 

정부에서는 주거 안정을 위해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한 전세 임대주택 정책을 운영 중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신혼부부 전세임대'입니다. 혼인 기간 7년 이내의 무주택 신혼부부라면 전세금 지원과 저렴한 임대료 혜택을 누릴 수 있죠. 지역별 한도액 범위에서 전세금의 5~20%를 보증금으로 내고, 나머지 금액에 대한 연 12%의 임대료만 납부하면 됩니다. 최대 20년간 거주할 수 있는 이 정책은 유형별로 지원 조건이 달라지니 미리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신혼부부 임대주택에 대해 더 궁금하시면 아래 참고하세요.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 전세임대주택 신청 조건 기간

청년층과 신혼부부의 주거 고민 해결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다양한 공공임대주택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서민 가정에게 저렴한 임대료로 양질의 주거 환경을 제공하는 이 정책은 주

threekama.tistory.com

 

 

 

집 구매 기회가 생긴다면? 신혼부부 특별공급

 

신혼부부라면 일반분양보다 유리한 '특별공급' 기회도 주어집니다. 85m2 이하의 공공·민영 아파트를 신혼부부에게 우선 배정하는 제도입니다. 공공분양의 경우 전체 물량의 70%, 민영분양은 50%가 신혼부부에게 특별 공급되죠. 단, 예비 신혼부부의 경우 공공주택에 한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특별공급을 받으려면 소득·자산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기회는 1회로 제한됩니다. 당첨 확률을 높이려면 청약 자격과 입주자 모집 일정을 꼭 체크해야 합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에 대해 더 궁금하시면 아래 참고하세요.

 

 

신혼부부 특별공급 신청 조건 공급비율 선정순위

주거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신혼부부를 위해 정부에서는 특별공급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청 자격부터 공급 방식, 선정 순위까지 신혼부부 특별공급에 관한 모든 것을 자세히 알아보겠습

threekama.tistory.com

 

 

 

저리 전세자금 대출도 준비되어 있어요

 

아쉽게도 공공 임대주택을 받지 못했다면 은행권의 '신혼부부 전세대출'을 활용해 보세요. 부부 연소득 7.5천만 원 이하의 무주택 신혼부부라면 최대 3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연 1.5~2.4%의 저금리로 전세자금을 빌릴 수 있죠. 대출한도와 금리는 부부 연소득과 임차보증금 규모에 따라 결정됩니다. 서울시에 거주한다면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이자를 연 최대 3.6%까지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신혼부부 전세대출에 대해 더 궁금하시면 아래 참고하세요. 

 

 

신혼부부 전세대출 조건 은행 한도 금리 담보 중도상환수수료

주거비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신혼부부를 위한 주택도시기금 전세자금대출의 모든 것을 알아봅니다. 대출 자격 요건부터 한도, 금리, 상환 방식까지 친절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결혼 초기 주거

threekama.tistory.com

 

 

 

아기가 태어났다면? 육아에도 힘이 되는 지원금

출산과 육아에도 정부와 지자체에서 다양한 지원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국민행복카드입니다. 임신이 확인되면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어요. 출산 진료비 바우처와 첫 만남 이용권 200만 원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죠. 첫 만남 이용권 외에도 '부모급여'라는 현금 지원제도가 있습니다. 만 0세에 매달 100만 원, 만 1세에 50만 원의 양육비를 현금으로 지원해 주는 것이죠.

 

아래 정부 24 사이트 가시면 부모급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급여 지원 | 민원 안내 및 신청 | 정부24

접속량이 많아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잠시 후 다시 접속해주세요

www.gov.kr

 

 

이외에도 출산 장려금, 전기요금 감면, 교통비 지원, 아동수당 등 신혼부부와 육아 가정을 위한 정책이 많습니다. 미리 확인하고 신청하면 육아 부담을 크게 덜 수 있습니다.

 

안내된 다양한 신혼부부 정책과 지원제도를 적극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새 생활의 시작을 돕는 든든한 디딤돌이 되어줄 것입니다.

 

 

 

댓글

<-- 새창 열기 해제 --> <-- 새창 열기 해제 -->